"글로벌 TV 사운드바 트렌드는 다다익선"

입력 2023-06-06 17:58   수정 2023-06-07 00:35

“TV가 ‘거거익선(巨巨益善)’ 트렌드를 쫓아가듯, 사운드바는 ‘다다익선(多多益善)’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사운드바는 업계에서 가장 많은 채널(스피커 수)을 구현해 사랑받고 있습니다.”

지난 2일 삼성전자 경기 수원캠퍼스에서 만난 사운드바 개발진은 삼성전자 사운드바의 인기 비결을 이렇게 설명했다. 이날 만난 개발진은 VD(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개발팀 사운드랩의 이정훈, 김한기 연구원과 신소영 영상전략마케팅팀 PM이다.

삼성전자는 다채널 사운드바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2021년 최초로 11.1.4 채널 제품을 내놨고, 지난 3월 출시한 신제품 8종 중엔 최상위 모델인 ‘HW-Q990C’가 이만큼의 채널을 구현한다. 11.1.4란 총합 11개의 스피커 중 서브우퍼 1개, 상향 스피커 4개가 있다는 의미다.

이 연구원은 “5.1 채널 수준이던 초창기 사운드바보다 세 배가량의 스피커가 더 들어간 것”이라며 “상향 스피커 덕에 앞뒤, 양옆, 위에서 들리는 것처럼 공간감이 풍부하다”고 설명했다.

TV 내장스피커까지 쓰는 삼성전자의 기술이 더해지면 채널 개수는 더 늘어난다. TV 스피커와 사운드바 음향을 조화롭게 내보내는 ‘Q심포니’ 기술이다. 김 연구원은 “보통의 사운드바를 들을 땐 소리가 서로 물리지 않게 TV 내장스피커를 음소거 시킨다”며 “삼성전자 TV와 사운드바를 함께 쓰면 TV 스피커를 끄지 않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고 했다.

가전업계에서 사운드바 시장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확산으로 집에서도 영화관처럼 좋은 소리를 원하는 소비자가 많아졌기 때문이다. 신 PM은 “TV가 얇아지며 내장 스피커의 출력과 음질이 약해졌는데, 사운드바가 이를 보완한다”고 했다.

삼성전자는 9년 연속 세계 사운드바 시장에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퓨처소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금액 기준 점유율 20.2%, 수량 기준 18.4%로 글로벌 1위에 올랐다. 퓨처소스는 글로벌 사운드바 시장 규모가 지난해 2316만 대에서 2025년 2600만 대 수준으로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